본문 바로가기

Engineering

조명 인테리어

빛이 생명의 근본인만큼 건축에서 실내 공간의 조명 설계는 중요하다.

빛이 많이 들어와야 건조, 난방에 좋고 빛이 들어올 수 없는 실내공간도 인공조명을 이용해서 공간을 이용해야 한다.

조명 인테리어를 할 때 여러 가지 조명기구를 사용하여 아름답고 효과적인 공간 디자인을 할 수 있다.

 

조명에서 사용하는 단위는 W, lm, lux, cd, k 등이 있다.

한 가지씩 알아보면

 

[W]는 watt로 전력량을 말하고 전력량은 곧 에너지와 연결된다.

전력량이 곧바로 조명의 밝기로 이어지지 않고 에너지로 연결된다고 하는 이유는 전환된 에너지가 빛과 온도로 두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.

그래서 광효율을 따질 때에는 [lm/W] 단위전력당 방출되는 광량을 사용한다.

 

[cd] 광도는 Candela의 단위로 특정 방향에 대한 빛의 세기이고,

[lm] 광속은 Lumen의 단위로 광원에 의해 초당 방출되는 빛의 전체량을 말한다.

[lux] 조도는 피사체로, 일정 거리의 면에 비치는 빛의 강도의 단위이다.

 

Lumen은 같은 양으로 공간에 퍼져있지만 Lux는 빛은 받는 면이기 때문에 거리가 멀어질 수록 그 양이 작아진다.

 

* 구형태의 광원이라면 구의 표면적이 4πr^2 이므로 모든 방향으로 빛을 균일하게 뿜어내는 광원의 반지름이 1 meter 라면 1 [cd]=12.6 [lm]이 된다.

 

* 루멘과 룩스의 관계에서 1lm의 광속이 1 meter 떨어진 지점의 1 sqm 면적을 비추고 있을 때의 조도를 1 lux라고 한다.

 

* 필요한 조도량은 단위면적당 광속으로 표현할 수 있다. [lx]=[lm/m^2]

 

* 이 외에도 안시루멘, 니트등의 단위들이 있다.

 

조명 인테리어에는 밝기만큼이나 색온도도 중요하다.

우리에게 익숙한 셀시우스 온도에 273.15를 더하면 켈빈온도 [K]가 된다.

자연상태에서 이른 아침이나 저녁의 태양은 4000[K], 낮시간에는 흐리거나 맑음에 따라 5500~6500[K], 일몰 시에는 2400 [K]이다. 이러한 이유로 저녁에 집에서 파란 계열의 조명을 보면 밤에 잠을 잘 수 없게 된다. 퇴근 후에는 스탠드를 사용하여 2000[K] 이하의 조명으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수면활동에 좋다.

 

요즘 LED전구가 3~4가지 색으로 나오는데 보통 다음과 같다.

Warm white = 3000K

Cool white = 4000K

Daylight = 6500K

 

 

색온도별 효과

3000K: 전구색, 따뜻함, 편안함, 스트레스 해소

4000K: 은은함, 고급스러움

6000K: 집중력에 효과적, 사무실, 공부방

 

 

 

조명 브랜드

루이스폴센: 덴마크의 국민브랜드, 눈부심이 없는 과학적 설계, 가격이 비쌈

PH5

앤트레디션: 북유럽 브랜드, 경쾌하고 심플한 디자인

플라워팟

 

허먼밀러: 미국 모더니즘의 창시자이자 조지넬슨의 브랜드, 고급 의자 브랜드 창시자이기도 함.

버블 램프

아르떼미데: 심미성, 버섯양의 네시노 조명이 인기

네시노

베르판: 덴마크의 수제 조명 브랜드

Moon

 

 

인테리어 기법

여러 가지 스탠드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조명을 만들 수 있다.

천장 조명 방식은 최근 우물천장, 라인조명, 트랙조명, 마그네틱 조명등이 있다.